윈도우11 개인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유형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에서는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 필요없이 네트워크 프로필 유형에서 '개인 네트워크'나 '공용 네트워크'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구성이 완료됩니다.

'개인 네트워크'와 '공용 네트워크'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 네트워크

개인 네트워크의 경우는 집이나 회사 등 한정된 지역에서 본인만 사용하는 안전한 내부 네트워크로 방화벽 정책이 완화되어 손쉽게 네트워크로 연결된 주위의 장치들을 자동으로 인식해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사용 시 프린터, 스캐너, 다른 PC나 스마트폰 등을 간단히 공유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공용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의 경우는 지하철이나 공원, 학교 등의 공공 와이파이같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로 외부로부터의 해킹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내 검색 기능을 비활성시키고 강력한 방화벽 정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공공 지역에서 다수가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공용 네트워크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네트워크 프로필 유형은 설정 앱에서 간단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11의 경우

'windows + i' 키를 눌러 설정 앱을 연 다음 '네트워크 및 인터넷' 탭에서 연결된 네트워크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항목에서 네트워크 프로필 유형을 '개인'이나 '공용'으로 간단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10의 경우

'windows + i' 키를 눌러 설정 앱을 연 다음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이더넷' 탭에서 연결된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프로필 항목에서 '개인'이나 '공용' 네트워크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위 설정이 적용되지 않거나 항목이 보이지 않는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HOME 버전의 경우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고 아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windows 키 + R 키'를 눌러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 칩니다.

gpedit.msc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네트워크 목록 관리자 정책'의 경로로 들어가 오른쪽의 사용 중인 공유기 항목을 더블클릭합니다.




공유기 속성 창이 뜨면 '네트워크 위치' 탭으로 이동해 '위치 유형'에서 '개인'이나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윈도우11 개인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유형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11 개인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 유형 변경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2월 04, 2023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