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PS 문서에 대한 개요와 'XPS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


1. XPS 문서 개요. 

XPS 문서는 MS가 2006년 발표한 전자 문서 규격으로 '어도비'사의 PDF 문서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자 문서입니다.

XPS 문서는 PDF 문서와 마찬가지로 그림 형식의 전자 문서로 작성되어 한번 작성된 XPS 문서는 편집이 불가능하고 XPS 뷰어 프로그램을 통해 읽기나 프린트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쇄가 가능한 모든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XPS 문서 제작이 가능하며 문서 작성 후 인쇄를 눌러 'Microsoft XPS Doxument Writer' 를 선택해 인쇄하면 XPS 문서를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XPS 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XPS 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XPS 뷰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XPS 문서를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XPS 뷰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윈도우10 1709이상 버전에서는 XPS 뷰어 지원이 중지되어 따로 설치를 해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문서를 XPS 문서로 인쇄할 경우 문서를 압축해 작성하기에 일반 문서 파일보다 용량이 적으며 PDF 파일과 마찬가지로 'XPS 뷰어'만 있으면 PC 환경과는 상관없이 문서를 읽거나 프린트를 할 수가 있습니다.




2. 'XPS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

'XPS' 뷰어는 'XPS' 파일과 'OXPS' 파일을 지원하며 윈도우10에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11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해주면 됩니다.

'windows + i' 키를 눌러 설정 앱을 연 다음 ''을 선택합니다.




'앱 및 기능' 탭에서 '선택적 기능'을 클릭합니다.




최 상단의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선택적 기능 추가 창에서 'XPS 뷰어' 항목을 찾아 체크한 다음 '설치'를 클릭하면 간단히 'XPS 뷰어'가 설치됩니다.
(설치 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설치됩니다.)




윈도우 XPS 문서에 대한 개요와 'XPS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 XPS 문서에 대한 개요와 'XPS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3월 29, 2024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