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 포워딩'과 'DMZ'의 차이점과 인터넷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KT나 SKT, LG U+ 같은 국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하나의 유동 IP를 가정에 공급해 인터넷을 사용하게 하지만 대부분은 여러대의 기기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IP공유기를 사용합니다.

 
IP공유기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하나의 유동 IP를 여러개의 내부 IP로 전환해 여러 대의 기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여러 기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웹서버 프로그램이나 FTP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던지 외부 IP 주소를 직접 받아 사용을 해야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려면 공유기를 통한 내부 IP로는 외부 IP로 직접 접속을 할 수가 없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하나의 외부 IP 신호를 공유기에서 192.168.0.1~192.168.0.100 식으로 가상 내부 IP주소로 분배해 똑같은 외부 IP 신호를 나누어 사용하도록 되어 있기에 내부 IP 안에서만 서로 접속이 됩니다.
 
그래서 IP공유기는 특정 PC가 외부 IP의 일부 포트와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PC에 지정된 내부 IP의 포트를 외부 IP 일부 포트와 직접 연결되도록 해주는 것이 '포트 포워딩'입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DMZ(Demilitarized Zone)'가 있는데 이 기능은 외부 IP를 특정 PC의 내부 IP와 바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으로 특정 PC에 DMZ 설정 시 외부 IP의 모든 포트가 개방이 됩니다.
 
공유기마다 설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설정법은 비슷하며 여기서는 'LGU+ 공유기'를 예를 듭니다.
 
타 공유기의 경우에는 아래의 공유기 제조사별 접속 IP 주소와 기본 아디, 비번 포트 포워드 설정을 참고해 보세요.
👉 제조사별 공유기 IP 주소와 기본 아이디, 비번, 포트 포워드 설정 경로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 창에 192.168.219.1 을 입력 후 엔터 치면 LG U+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상태 정보의 'DHCP 할당 정보' 탭을 선택해 사용하는 PC의 내부 IP주소를 확인합니다.




'고급 설정'으로 이동해 'NAT 설정'의 '포트 포워딩' 항목을 선택하고 서비스 포트에 8080 - 8080을 입력합니다.
(LG U+ 공유기는 80 포트가 막혀 있으므로 8080 포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내부 IP 주소에 위에서 확인한 192.168.219.100을 입력하고 내부 포트에도 8080을 입력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해당 내부 IP의 PC는 외부 IP의 8080 포트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인터넷 주소 연결로 사용되는 HTTP 전송 포트는 80번이나 8080번이며 기본적으로 80번 포트로 연결이 됩니다.
80번 포트로 연결이 되면 IP주소만으로 연결이 되나 8080 포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IP주소 뒤에 사용 포트도 지정을 해줘야 연결이 됩니다.
 
예 : 168.126.63.1:8080


'포트 포워딩'과 'DMZ'의 차이점과 인터넷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포트 포워딩'과 'DMZ'의 차이점과 인터넷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Reviewed by opc 스토리 on 4월 22, 2024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